문화예술포럼 제4주제
인천의 예술인 관련 정책의 현황과 과제에 대해 들어보는 시간이었다. 강사는 인천문화재단 허은광 문화사업본부장. 많은 사람이 참석하지는 못했지만, 토론의 열기는 무척 뜨거웠다. 대체적으로 그 동안 가난한 예술인들에 대한 지원과 혜택이 너무 부족해서 맘 편하게 예술활동에 집중할 수 없었다는 게 중론이었다.
하지만 나는 다른 한편으로 예술 영역을 특화시켜 선별적인 복지를 요구하는 것은 다른 직업군과의 형평성에 비추어 볼 때 다소 이기적인(?) 요구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것보다는 국민 전체의 보편적 복지 수준이 향상되어 전사회적으로 삶의 질이 좋아지는 것이 먼저가 아닐까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렇게 되면 국민의 한사람인 예술인들도 자연스럽게 삶의 조건이 나아지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물론 그 동안 예술이 가지는 한 사회 내에서의 역할과 중요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복지의 사각지대에 놓였던 게 사실이고, 또한 예술가들의 경우 고정 수입이 없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에 뭔가 제도적으로 그들을 보호해 주는 것이 당연한 일일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또 하나의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과연 지원 대상에 해당하는 예술가의 기준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하는 문제다. 요즘처럼 생활문화와 시민예술이 활성화된 시대에 스스로 예술가라 자처하는 많은 사람들을 전부 지원대상으로 인정할 수 있느냐 하는 문제가 나올 수 있다는 말이다.
따라서 예술가가 만약 공적 지원을 당당히 요구하기 위해서는 그 재원의 근거가 되는 시민들로부터 냉정한 평가를 감당해 내야만 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공적 지원을 받는다고 모든 예술작품이 공공예술이 되어야할 이유는 없다. 그것이야말로 지원이라는 미명하에 예술의 다양성을 위축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예술가로서의 치열한 자기 검열은 물론 창작에 대한 결벽에 가까운 성찰을 보여줘야만 하는 것이다.
오늘의 논의는 대체로 현황의 제시에 집중한 것 같아 다소 아쉬웠다. 과연 인천에는 예술가들에 대한 일관된 지원 정책이 있는지, 혹은 있다면 그 정책의 기저에 있는 원칙은 무엇인지와 같은 원론적이고 심층적인 문제도 살펴봤으면 했는데, 그것이 오늘 발제와 토론의 아쉬운 점이었다고 생각한다.